스타배송 이용약관
제1장 일반규정
제1절 풀필먼트 스타배송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지마켓(이하 “회사”)이 제공하는 “상온/저온 센터”, “셀러플렉스 센터”, 및 “멀티채널 센터”(이하 통칭하여 “풀필먼트 스타배송”)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의무 및 책임 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된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타배송: “회사”와 물류대행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물류운영대행회사”를 통하여 “회원”(아래 정의)이 “회사”가 운영하는 “회사사이
트”(아래 정의) 뿐만 아니라 “외부 사이버몰”(아래 정의) 및 오프라인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보관, 포장 및 택배 업무를 일괄적으로 처리
하고 고객에게 상품의 도착 예정일을 보장하는 원스톱 물류서비스로서, 제공되는 서비스 범위에 따라 “판매자 스타배송”과 “풀필먼트
스타배송”으로 구분됨
2. 판매자 스타배송: 회원이 “회사”의 제휴 택배사를 통해 직접 스타배송상품의 배송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물류 서비스
3. 풀필먼트 스타배송: 회원이 “회사”의 물류시스템을 이용하여 풀필먼트 서비스 및 배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물류 서비스
4. 회원: “회사”에 “풀필먼트 스타배송”을 위탁하는 자로서 “회사사이트”에 가입완료한 판매회원
5. 스타배송상품: 스타배송 이용을 위하여 스타배송상품등록시스템을 통해 등록한 상품
6. 외부주문상품(또는 일반배송상품): 스타배송상품 외의 모든 배송 상품으로서 “ESM+”상의 상품등록시스템을 통해 등록한 상품 또는 외
부 사이버몰에 등록한 상품
7. 상온/저온 센터: “회사”와 물류대행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물류운영대행회사”를 통하여 회원이 “회사”가 운영하는 “회사사이트”(아래 정
의) 뿐만 아니라 “외부 사이버몰”(아래 정의) 및 오프라인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보관, 포장 및 택배 업무를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물류서비스 또는 그 서비스 제공을 위한 물류센터
8. 입고: “회원”이 상품을 “회사”가 지정한 “상온/저온 센터”에 보관하기 위해 외부에서 운송하여 해당 센터 내로 반입하는 것
9. 출고: 구매자의 주문에 따라 “포장”된 상품을 구매자가 지정한 배송지로 배송하기 위해 “상온/저온 센터”에서 꺼내어 상차하는 것
10. 반품: “회원”의 상품 구매자가 변심, 상품 하자 등의 사유로 환불 또는 교환을 위해 “회사”의 “상온/저온 센터”로 상품을 반환하는 것
11. 합포장: 여러 개의 상품을 일괄 배송할 수 있도록 하나의 포장지에 함께 포장하는 것
12. 물류운영대행회사: 별도 계약에 따라 “회사”를 위하여 회원에 대한 “상온/저온 센터”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회사
13. 셀러플렉스(또는 Seller Flex): 회원이 운영하는 물류센터 또는 창고에 스타배송상품을 보관하고 직접 재고를 관리하며, 스타배송 주문
건의 출고 및 반품을 처리하는 물류 서비스
14. 멀티채널: 회사와 운영계약이 체결된 제휴사 물류센터를 통하여 회원의 상품의 보관, 포장 및 택배 업무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서비스
15. ESM Plus(또는 ESM+): 회원에 대한 스타배송 제공을 위하여 “회사”가 운영하는 판매관리시스템 또는 그 사이트(www.esmplus.co.kr)
16. 회사사이트: “회사”가 운영하는 오픈마켓 사이트인 옥션(www.auction.co.kr), G마켓(www.gmarket.co.kr) 기타 이후 “회사”가 추가로 운영
하는 전자상거래사이트를 말하며, 모바일웹 및 앱(App)을 포함함
17. 외부 사이버몰: “회원”이 자신이 직접 운영하거나 웹호스팅 등 제3자 서비스를 통해 운영하는 사이버몰
18. SKU(Stock Keeping Unit): 상품의 분류 및 재고관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최소단위의 식별코드
19. 공급가액: 배상의 기준이 되는 금액으로, 상품정보 등록 시 기재한 판매가에서 ‘회사’의 판매서비스이용료 및 “회사”가 부담하여 “회원”
에게 제공한 각종 쿠폰 등을 제외한 금액과 배송 상품 자체의 제조원가 또는 공급원가 중 낮은 금액을 의미함. 단, 상품의 판매가가 변
경된 경우, 최초 입고일부터 재고조사일까지의 기간 중 가장 낮은 금액을 판매가로 정하며,
‘외부 사이버몰’ 상품의 경우, ‘공급가액’은
“회사”와 “회원”이 합의하여 정함
20. 재포장: 상품의 포장 상태가 불량하거나 파손, 훼손 등으로 운송에 적합하지 않아 “회사”가 다시 “포장”하는 것
21. 보류재고: “상온/저온 센터”에 입고되었으나 보관 중에 상품의 가치가 감소되어 본 스타배송의 판매 대상 및 기준 등에 적합하지 않은
상품을 말합니다
22. 밀크런: “밀크런”을 신청하고 “회사”의 승인을 받은 “회원”을 위해 “회사”가 제공하는 방문 화물집하서비스로 “회사”와 계약된 운송업자
가 판매자의 화물을 집하지에서 수거하여 “상온/저온 센터”까지 배송 및 입고를 진행하는 선행 물류 서비스
23. 부진재고: 상온/저온 센터에 보관되어 있는 재고 중 출고가 되지 않거나, 판매가 저조한 상품
24. 반출: “상온/저온 센터”에 보관된 재고를 “회원”이 회수하는 것을 의미하며, 재고 상태에 따라 정상재고반출과 보류재고반출로 구분됨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ESM+ (https://policy.gmarket.co.kr/esmplus/terms-policy/use-terms) 에 게시합니다.
②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회사사이트”의 이용약관(카테고리 별로 특별 이용약관이 있는 경우 이를 포함), ’전자금융거래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공정거래위원회의 ’택배표준약관’(이하 통칭하여 ’기본약관’이라 함)에 따릅니다.
③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개인정보 보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금융거
래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 적용일자와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적용일자 14일 이전부터 ESM+ 서비스화면에 공지합니다. 다만, 변경 내용이 중대하거나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이전부터 공지하고,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개별 통지합니다.
제2절 서비스의 성립, 이용 및 종료
제4조 (이용계약의 성립)
①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약관의 내용을 충분히 읽고 동의한 후, 회원가입 절차를 통해 “풀필먼트 스타배송"의 각 서비스 이용을 신청합니다.
② 각 서비스의 이용계약은 회원의 이용신청에 대해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단,
"상온/저온 센터" 이용계약의 성립시기는 "가입완료"
문구가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된 시점으로 합니다.
③ 회원은 이용신청 시 본 약관에 동의해야 하며, “회사”가 요구하는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이용신청이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되는 등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
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절하거나 유보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스타배송 이용료)
① 회원이 "풀필먼트 스타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소정의 이용료(도착보장서비스 이용료, 풀필먼트 이용료 등)가 부과됩니다. 이용료의 세부 항목 및 요율은 "별첨3. 스타배송 이용료"에 명시된 기준에 따릅니다.
② “회사”는 필요에 따라 스타배송 이용료를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ESM+에 30일 전에 공지합니다.
③ “회사”는 당월(M) 1일부터 말일까지(이하 ”정산대상기간”) 발생한 스타배송 이용료를 익월(M+1) 1일에 ESM+를 통해 회원에게 통지하고, “회사”는 익월(M+1) 2일 ~ 6일 사이(이하 ‘스타배송 이용료 결제 기간’)에 회원의 판매예치금에서 스타배송 이용료를 자동 차감 (상호계산) 하거나 회원의 신용카드로 결제를 청구합니다. 스타배송 이용료 결제기간 내에 이용료의 지급이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 ”회사” 는 회원에게 통지하고 회원에게 지급할 판매대금에서 미지급된 이용료를 공제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와 회원 간에 스타배송 이용료의 산정 내역에 이견이 있을 경우,“회사”와 회원은 우선 “회사”의 산정내역에 따라 정산합니다. 추후 “회사”와 회원이 제출한 객관적 근거에 기해 상호 협의한 결과 이용료가 과다하게산정된 것으로 확정되는 경우에는 “회사”가 판매예치금에 적립하거나 해당 금액을 “회원”에게 반환하는 방법으로 정산하고, 이용료가 과소하게 산정된 것으로 확정되는 경우에는 차기 스타배송 이용료에 추가 반영하여 정산합니다.
⑤ 회원의 판매예치금 잔고가 부족하거나 신용카드 결제 승인이 거절되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회사”에 대한 이용료 지급이 지연되는 경우“회사”는 회원의 “스타배송상품”의 노출을 중지하거나, “회원”의 “출고” 요청에 따른 처리를 중지하는 등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부과할 수 있는 페널티 등 상세한 내용은 “별첨3. 스타배송 이용료” 에 따릅니다.
⑥ 회원이 스타배송 이용료를 30일 이상 연체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한 통지 후 “상온/저온 센터”에 보관 중인 회원의 상품의 소유권을 “회사” 에 이전하거나, 경매, 매각, 폐기 등 처분할 수 있으며 처분 후 연체된 이용료와 처분비용을 제한 나머지는 회원의 판매예치금으로 지급합니다. 이 경우 “회사”에 소유권이 이전되는 보관상품의 범위는 연체된 스타배송 이용료를 한도로 하며, 보관상품의 가액 산정은 공급가액으로 합니다.
⑦ 회원이 스타배송 이용료 지급을 지연하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회사”는 스타배송 이용료 회수를 위해 가압류신청, 소송제기 등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당월분(M) 스타배송 이용료 지급이 익월(M+1) 6일까지 미결제 시, 익월(M+1) 15일부터 아래의 페널티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1-1) “회사”는 회원의 출고 요청에 따른 처리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1-2) “회사”는 회원의 스타배송상품의 노출을 중지하거나, 회원이 등록한 SKU의 상태를 ‘출고중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1-3) “회사”는 회원의 ESM+메뉴 접근 및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이용료 납부기한{익월(M+1) 6일}을 경과하여 익월(M+1) 말일까지 미결제 시, 아래의 페널티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2-1) "회사"는 보관중인 재고를 회원의 비용부담으로 회원이 ESM+에 명시한 주소지로 반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스타배송 이용료 회수를 위해 가압류 신청, 소송제기 등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종료)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면 또는 온라인 등을 통해 “회사”에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은 해지 전에 제7항의 조치를 모두 이행하여야 합니다.② “회사”는 "회원"에게 다음 각 호 중 하나의 사유가 있을 경우, 해지사유를 명시하여 회원에게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사전에 해지 사유에 대한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본 약관 내지 기본약관 및 운영정책의 주요 조항을 위반하거나 불이행한 경우
2. 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풀필먼트 스타배송” 이용료를 지급하지 않을 경우
3. 회원의 서비스 수행과 관련하여 “회사”의 대외적 이미지가 실추될 우려가 있다고 “회사”가 판단하는 경우
③ 일방의 부도, 파산, 회생신청, 인수합병 또는 대표자의 사망 등 중대한 경영상 또는 신용상 사유가 발생하여 이용계약의 정상적인 유지 및 이행이 곤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대방은 서면 통보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이용계약에 정한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기로 하는 경우 30일 전 서면 통지 후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와 회원은 상대방이 이용계약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7일 이상의 기간을 두어 시정을 최고하고, 그 기간 내에 시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용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⑥ 이용계약의 해제, 해지 및 지체상금 등의 위약벌의 부과는 손해배상의 청구에 영향을 주지 아니합니다.
⑦ 이용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조치를 모두 이행해야 합니다.
1. “회사” 또는 “회사”의 제휴사 물류센터에 보관중인 상품(반품재고 포함)의 전량 수거 및 물류시스템 재고 초기화
2. 이용료 정산 및 회원이 이용계약에 따라 부담하는 모든 의무의 이행을 완료
3. “회사사이트”에 등록한 스타배송상품등록 해제
4. 배송상품의 주문 클레임(반품 및 교환 등)의 처리
제7조 (구매자의 클레임 제기)
회원의 상품 구매자가 상품의 품질, 하자, 상품에 관한 표시 등과 관련하여, 또는 “풀필먼트 스타배송” 이용에 따른 상품 주문, 출고, 배송 등과 관련
하여 회원 또는 “회사”를 상대로 재판상 또는 재판 외 청구 등 클레임을 제기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상품의 “회사사이트” 노출을 직권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회원은 판매자로서 자신의 비용과 책임으로 응대하고 처리하며, 회사를 방어하고 면책 시켜야 합니다. 다만, 구매자의 클레임 제기의원인에 회사 또는 물류운영대행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는 경우, 회원은 귀책사유가 있는 당사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 보호의무 및 비밀유지)
① 각 당사자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구매자의 개인정보의 보호및 사용에 대해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② 각 당사자는 법령상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대방으로부터 취득한 상대방의 영업비밀, 노하우, 기술상∙경영상 정보 등 등 상대방이 제공하거나 서비스 수행 중 인지하게 된 모든 정보, 자료 및 일방이 상대방에게 제출한 보고서 및 결과물을 서비스 수행을 위한 목적 외에 사용해서는 안되며, 상대방의 사전 서면 승인 없이는 제3자에게 누설하거나 공개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사”의 요청이 있는 경우, 회원은 “회사”의 지시에 따라 “회사”가 제공한 자료 및 본 서비스 수행 과정에서 회원이 보유하게 된 자료를 지체없이 폐기 또는 반환하고 “회사”의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④ 본 조는 이용계약 종료 후에도 유효합니다.
제9조 (회사의 면책 및 배상)
① “회사”는 천재지변, 국가 재난, 관계법령의 변경 내지 행정조치, 파업(“물류운영대행회사”의 노사분규, 화물연대 등 의 집단 운송거부/운송방해, 교통정체 등 포함) 등 “회사”가 합리적으로 제어 할 수 없는 불가항력으로 인한 배송 지연, 상품의 분실, 파손 등이 발생한 경우 또는 그러한 사유로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한 경우 그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장애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에게 “풀필먼트 스타배송”의 서비스 범위를 넘어서는 회원과 구매자 또는 제3자 간에 발생한 상품의 판매 및 구매 거래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의 책임범위 및 그 손해배상액에 대하여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회사”와 회원 간에 작성된 문서 및 택배표준약관에 기초하여 산정합니다.
⑤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배송 오류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사실을 안 날로부터 1년 이내에 배상청구를 하여야 하며, 동 기간이 경과된 뒤에는 어떠한 형태로든 “회사”에 이의제기를 할 수 없습니다.
제3절 기타
제10조 (약관의 해석 및 분쟁해결)
① 본 약관과 이용계약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 상관례에 의합니다.
② 본 약관 및 이용계약과 관련된 분쟁에 대해 회사를 당사자로 하는 소송이 제기될 경우에는 소송의 관할은 당사자간 합의에 따르며, 사전 합의
된 바가 없는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에 따라 관할법원을 정합니다.
제11조 (권리귀속 등)
① 본 서비스 수행의 결과물 및 아이디어 등의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모두 “회사”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 수행 시 제3자의 지적재산권 등 법률상 또는 계약상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③ 회원이 제2항을 위반하여 “회사”에 대한 제3자의 청구, 주장 또는 소 제기가 있는 경우, 회원은 회원의 비용으로 “회사”를 방어하고 면책시켜야하며,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를 모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제3항의 청구 내지 소 제기가 있는 경우 회원은 문제되는 서비스가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수정하거나 또는 권리를 획득하여 “회사”를 방어하여야 합니다.
⑤ 회원은 “회사”의 사전 서면 승인 없이 이용계약 상의 권리ㆍ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양도, 재위임하거나 또는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2장 상온/저온 센터
제12조 (서비스 제공주체)
① “회사”는 “회원”에게 “상온/저온 센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물류운영대행회사”와 별도의 계약을 체결하여 “상온/저온 센터”를 운영합니다. 따라서,“물류운영대행회사”가 “회사”를 대신하여 직접 입고, 검수, 보관, 출고, 배송, 반품 및 관련된 상담(CS)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며, “회사”의 상황에 따라 부가적으로 바코드 부착, 고객 교환 및 반출, 폐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본 약관에서 명시한 내용 외에 “회사”는 “물류운영대행회사”에게 달리 “회사”를 대리하거나 대표할 권한을 주지 않습니다.
③ “회원”에 의해 “상온/저온 센터”에 입고된 상품의 소유권, 상품의 판매 및 소비기한 관리 등 상품 자체에 대한 위험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회원에게 본 약관 및 운영정책에 따라 “상온/저온 센터”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회원은 “상온/저온 센터”에 입고 및 보관된 회원의 상품을 “회사” 또는 “물류운영대행회사”에 위탁매매한 것으로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④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유로 인해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거나, 특정 상품에 대해 판매중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중단 사유를 “회원”에게 즉시 통지하며 추가 조치나 대체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회원”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1.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또는 고장 발생의 경우
2. 상온/저온 센터의 정비, 물품 정리 또는 물류 관리가 필요한 경우
3. 상품 등록정보가 실제와 다르거나, 클레임이 다발된 상품으로 인해 서비스 운영에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4. 기타 상온/저온 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제13조 (상품의 입고)
① 회원이 상품을 “상온/저온 센터”에 입고하기 위해서는 ESM+를 통하여 사전에 “회사”가 요청하는 제품 관련 정보를 작성하여 승인을 받아야합니다. 단, 운영정책에 위반한 제품은 승인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입고 서비스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입고 가능 날짜를 지정하여 입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별첨1. 상온/저온 센터 운영정책”에 명시된 입고정책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준수하지 않을 경우, 입고가 거절되거나 철회된 후 반송될 수 있습니다.
③ 입고정책을 위반하여 반송 간 발생하는 제품 파손, 멸실 등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입고정책을 위반한 회원에 대해 입고 제한 등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부과할 수 있는 페널티의 종류 및 페널티 부과
기준은 “별첨1. 상온/저온 센터 운영정책”을 따릅니다.
“회사”는 회원이 페널티 리셋 제도를 악용한다고 판단하는 경우 페널티 부과 외에 해당
회원의 상온/저온 센터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재고관리)
① “회사”는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해 “물류운영대행회사”와 상호 협의하여 “상온/저온 센터”를 운영합니다.
② “회사”는 정기적으로 재고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ESM+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은 그 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원의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회원과 “회사”는 재고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③ “회사”는 회원의 이의제기가 없는 경우 재고조사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정기 재고조사 시점에 공급원가가 등록되지 않은 SKU는 재고보상에서 제외됩니다.
④ 정기 재고조사에 따른 보상은 “별첨1. 상온/저온 센터 운영정책”을 따릅니다.
제15조 (상품의 출고)
① 회원은 상품 주문 건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따라 “회사”에 출고 요청을 합니다. 스타배송상품으로 등록된 상품의 출고(발송) 요청 건은 외부
주문상품의 출고(발송) 요청 건보다 우선 출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② 스타배송상품의 경우: 회원은 “회사”에 별도의 출고 요청을 하지 않으며, “회사”는 스타배송상품등록시스템에 기재된 상품 정보와 “회사사이
트” 상의 주문정보를 토대로 상품 포장 및 출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별도 동의 없이 전단지 등 “회사”의 홍보물을 상
품에 동봉할 수 있습니다.
③ 외부주문상품의 경우: 회원이 구매자 별 주문정보(주문내역, 배송정보 등)를 ESM+에 전자문서(Excel File)형태로 업로드하며 “회사”는 포장 및
출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④ “회사”는 “상온/저온 센터”에 입고된 상품에 한해 당일 주문건의 경우 “별첨1. 상온/저온 센터 운영정책”의 기준에 따라 당일출고를 합니다.
스타배송상품 주문 건은 외부사이버몰상품보다 우선하여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기상 이변, 명절 등 “상온/저온 센터” 사정에 의
해 일부 상품의 경우 당일출고가 어려울 수 있으며,
“회사”는 “회사사이트”에 해당 내용을 고지합니다.
⑤ “회사”는 상품의 중량, 용적, 성질 등에 따라 운송에 적합하도록 포장하며 이에 대한 이용료는 “별첨1. 상온/저온 센터 운영정책”에 따라 회원
에게 부과됩니다.
⑥ “상온/저온 센터”의 상품 재고 부족으로 인하여 상품을 출고하지 못할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⑦ 합포장 또는 재포장에 관한 구체적인 기준은 “별첨1. 상온/저온 센터 운영정책”에 따릅니다.
⑧ 상품의 소비기한 관리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상품의 소비기한을 구분하여 소비기한이 임박한 순서대로 출고하
거나 상품의 소비기한이 임박하였다는 점을 회원에게 통지 또는 보고하지 않습니다.
제16조 (반품상품 보관 등)
① 스타배송상품의 경우 회원은 “회사”가 공지한 절차 및 방법에 따라 상품 구매자가 통합반품센터에 상품을 반품하도록 안내하여야 합니다. 외부주문상품의 경우 회원이 상품 구매자의 반품요청에 대해 ESM+에서 명시적으로 승인(문자메시지 등)한 경우에 한하여 반품이 가능합니다. 단, 상품 구매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환불/교환 처리 등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이 반품상품 처분에 대하여 별도 의사표시가 없을 경우, “회사”는 “별첨1. 상온/저온 센터 운영정책”에 따라 회원에게 반품상품 보관장소만을 제공합니다. 이 때, “회사”는 보관기간을 초과한 상품을 “별첨1. 상온/저온 센터 운영정책”에 정한 바에 따라 처분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반품상품이 통합반품센터에 입고된 경우 회원에게 이메일 등 전자적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단, 반품상품 중에서 미개봉 상품 등 “회사” 소정의 기준에 따라 판매가 가능한 상품으로 판단되는 경우 회원의 반품 검수일로부터 최대 2주 이내에 판매가 가능한 재고로 전환되고, ESM+를 통해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④ 반출 택배 이용시 비용은 회원이 부담하며, 화물 중량-운임에 따라 착불로 청구됩니다.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착불비용 미지급으로 인해 반송되는 경우 추가 택배비 및 보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셀러플렉스 서비스
제17조 (셀러플렉스 서비스 종류 및 내용)
① “회사”는 회원에게 셀러플렉스의 운영에 필요한 물류시스템을 제공하며, 그 이용에 필요한 기술 및 서비스환경을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회사사이트”에 셀러플렉스를 이용하여 판매되는 상품에 스타배송상품임을 표시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SKU에 대해 등록일로부터 1영업일 이내 검수처리 하며, SKU 관리에 필요한 정보 수정 등의 운영 제반사항에 대한 안내를 지원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원하는 경우 택배사 중개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중개 이후 발생하는 회원과 택배사간 계약체결여부 및 외부 택배사와의 계약이행과 관련한 문제 및 기타 여하의 업무(집하, 배송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18조 (셀러플렉스 회원의 업무범위)
① 회원은 셀러플렉스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SKU 등록을 진행합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물류시스템에 출고 가능한 판매상품의 재고를 입력해야 하며 재고불일치로 인해 고객 클레임이 발생하는 경우 회원은 회원 스스로의 책임과 비용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③ 회원은 “회사”와 협의한 당일 출고 마감 시간까지 결제가 완료된 주문에 대해 당일 출고해야 합니다. 당일 출고는 회원이 물류 시스템에 출고
송장 정보를 입력하고, 해당 송장 정보가 택배사에 의해 집하 완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④ 회원은 서비스 이행에서 발생하는 상품의 교환, 반품, 클레임 등에 관한 구매자의 이용 및 제반 문의사항을 처리할 모든 책임과 의무를 부담하며 상세내용은 “별첨2.셀러플렉스 센터 운영정책”을 따릅니다.
⑤ 회원은 “회사” 또는 택배사가 제공하는 부자재를 사용하여 상품을 출고해야 합니다.
⑥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회사”에 제공한 정보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지체 없이 그 내용을 “회사”에 공유해야 하며, 이를 공유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⑦ 회원은 운영정책을 준수해야 하며, “별첨2.셀러플렉스 센터 운영정책”을 위반한 경우 페널티를 받거나 계약해지 될 수 있습니다.
제4장 멀티채널 센터
제19조 (멀티채널 센터 내용)
① “회사”는 “회사”와 운영계약이 체결된 제휴사(“제휴운영사”)의 물류센터(“멀티채널 센터”)를 통하여 회원의 상품의 보관, 포장 및 택배 업무를 일괄적으로 처리합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지정한 제휴운영사와 별도 계약을 체결한 후 입고 및 관리를 진행합니다.
③ “회사”는 멀티채널 센터를 이용하면서 “회사사이트”에서 판매되는 회원의 상품에 스타배송상품임을 표시합니다.
④ 멀티채널 이용에 관하여는 회원이 제휴운영사와 체결한 개별 계약에 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이 준용됩니다.
① “회사”는 회원에게 셀러플렉스의 운영에 필요한 물류시스템을 제공하며, 그 이용에 필요한 기술 및 서비스환경을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회사사이트”에 셀러플렉스를 이용하여 판매되는 상품에 스타배송상품임을 표시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SKU에 대해 등록일로부터 1영업일 이내 검수처리 하며, SKU 관리에 필요한 정보 수정 등의 운영 제반사항에 대한 안내를 지원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원하는 경우 택배사 중개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중개 이후 발생하는 회원과 택배사간 계약체결여부 및 외부 택배사와의 계약이행과 관련한 문제 및 기타 여하의 업무(집하, 배송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부칙 (2025. 4. 18.)
제1조 본 약관은 2025년 4월 18일부터 적용한다.
별첨1. 상온/저온 센터 운영정책
1. 운영 제한 상품 안내
(1) 원칙
1) “상온/저온 센터” 내 운영 제한 상품은 별도 사전 협의가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회사"로부터 승인을 받은 회원만 냉장/냉동 SKU 등록 및 입고가 가능합니다.
3) 과도한 합포장을 유발하여 센터 운영에 차질을 주는 상품 구성에 대해 운영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운영 제한 상품이 입고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안내하고 해당 상품을 회송할 수 있습니다.
(2) 유형별 운영 제한 상품
구분 | 상품 유형 | 설명 |
---|---|---|
상온센터 | 대형/중량물 | 상품의 삼변합 190cm 초과 또는 중량 20kg 초과 상품 |
고가 상품 | 공급원가 기준 50만원 초과 상품 | |
위험 상품 | 독극물, 농약, 화약, 인화성 물질이 포함된 상품 | |
중고 상품 | 개인 찬스와이 어려운 상품 | |
설치배송 상품 | 배송 시 별도의 추가설치가 필요한 상품 | |
신선/냉장/냉동상품 | 신선/냉장/냉동 상품 및 단기 소비기한 상품(상품에 등록된 입고 제한일 미만의 상품) | |
기술 가공 필요 상품 | 조립 등 별도 기술가공이 필요한 상품 | |
파손 다발 상품 | 유리 등 깨지기 쉬운 상품 (단, 파손 면책 동의서 작성 후 제출 시 운영 가능) | |
바코드 미부착 상품 | 바코드를 가지고 있지 않아 별도 라벨링 작업이 필요한 상품(단, 바코드 부착 서비스 신청 시 운영 가능) | |
벌크 상품 | 박스입수 시 입수량이 동일하지 않거나, 입수 200을 초과하여 대량으로 입고되는 상품(단, 입수 200을 초과하더라도 동일한 입수의 inner팩으로 포장 및 구분되어 있으면 운영 가능) | |
비정형 상품 | 팔레트에 안정된 단면 적재가 어려운 상품 (팔레트 사이즈 : 가로/세로 각각 1.1m) | |
이형 상품 | 한 변의 길이가 70cm를 초과하여 박스포장이 불가능한 상품(단, 출고 단위가 박스일 경우, 한 변의 길이가 70cm를 초과해도 운영 가능) | |
전자 제품 | 파손우려가 있는 전자제품 | |
소비기한 미표기 상품 | 소비기한 표기 필수 카테고리 중에서 소비기한을 표기하지 않은 상품* 식품 외 카테고리는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유통기한/사용기한/소비기한 등 판매 또는 사용이 가능한 기한 등을 표시 | |
저온센터 | 합포장 불가 상품 | 상품의 한 변의 길이 60cm 초과 또는 세변합 120cm 초과 또는 중량 10kg 초과 상품 |
단기 소비기한 상품 | 소비기한이 제조일로부터 15일이내의 단기 소비기한 상품 (유제품 등) | |
바코드 미부착 상품 | 제품에 바코드 정보가 부착(기입)되어 있지 않은 상품 | |
파손 다발 상품 | 케워류 등 상품이 택배로 배송되는 과정에서 훼손위험도가 판단되는 상품 | |
빙과류 | 냉매제 투입이 일반 냉동상품 대비 현저히 높은 상품 | |
선산 식품 | 과일, 채소 등 | |
냉장/냉동 어패류, 육류 | 닭, 소고기, 돼지고기, 생선, 조개류 및 축산물 이력관리 대상상품 | |
소비기한 미표기 상품 | 소비기한 표기 필수 카테고리 중에서 소비기한을 표기하지 않은 상품* 식품 외 카테고리는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유통기한/사용기한/소비기한 등 판매 또는 사용이 가능한 기한 등을 표시 |
2. 상온 센터 운영정책
(1) 입고정책
1) 각 센터의 운영 상황에 따라 입고예정 혹은 입고된 상품이 보관되는 센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입고 전 반드시 확인하여 "회사"가 지정한 장소로 상품을 입고하여야 합니다.
2) 입고예정일로부터 최소 1일 전에 입고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3) 입고 가능 시간은 평일 09:00 ~ 17:00이며, 점심시간에는 입고할 수 없습니다. (점심시간 : 12:00 ~ 13:00)
4) 택배 또는 차량을 이용하여 입고할 수 있으며, 택배 이용 시 1일 최대 20박스까지 입고할 수 있습니다. (단, 밀크런 서비스 지역이 아닌 경우 최대 40박스까지 입고 가능)
5) "회사"가 회원의 위탁을 받아 파악한 상품 수량에 대해서 회원은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6) 입고정책을 위반할 경우 회송처리 될 수 있으며 이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7) 회원이 반복적으로 입고정책을 위반할 경우,
“회사”는 전체 또는 일부 물품의 입고를 제한하거나 입고 페널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8) 자세한 입고정책은 링크의 입고 가이드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입고 가이드 안내 바로가기
(2) 입고 페널티 제도
1) 아래의 각 위반 사유에 따라 입고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구분 | 위반 사유 | 설명 | 페널티 기준 (1회당) | |
---|---|---|---|---|
1 | 입고정보 미등록 | - 입고정보를 등록하지 않고 입고 | 즉시 회송 또는 2점 | |
2 | 입고시간 미준수 | - 입고정보 등록 시 선택한 시간대(오전/오후)를 준수하지 않고 입고 (오전 : 09시 ~ 13시, 오후 : 13시 ~ 17시) | 1점 | |
3 | 입고증 미지참 | - 화물입고 시 입고증 미지참 | 2점 | |
4 | 입고정보등록 후 미입고 | - 입고정보를 등록하였으나, 입고정보를 취소 하지 않고 해당일 미입고 (1주일 기준, 미입고 된 SKU 종수에 따라 페널티 부과) | 6건 ~ 9건 1점 | 1점 |
10건 이상 2점 | 2점 | |||
15건 이상 | 3점 | |||
5 | 상품 정보 불일치 | - SKU 등록 및 입고정보 등록 시 입력한 정보와 실제 입고된 상품의 정보가 상이 (입수량/ 판매단위/소비기한/바코드 불일치, 입고수량 오등록, 내품 부족 등) | 즉시 회송 또는 2점 | |
6 | 입고 상품 혼적 | - 입고 박스에 2개 이상 SKU가 혼적되어 입고 (단, 택배 혼적 입고 규정 준수 시, 페널티 제외) - 동일 SKU라도 입고 박스에 서로 다른 소비기한이 혼적되어 입고 - 팔레트에 적재된 입고 박스의 SKU 또는 소비기한이 혼적되어 입고 - 타 구역 입고 건과 혼적되어 입고 | 즉시 회송 또는 2점 | |
7 | 바코드 오류 | - 바코드 미부착 및 입고정보 등록 시 바코드 부착 서비스 미신청 - 상품의 출고 단위 외관에 2개 이상의 바코드가 육안으로 확인(단, 비가용 바코드는 무관) | 즉시 회송 | |
8 | 입고 예정 수량 대비 과입고 | - 실제 입고 수량 > 입고예정수량 | 과입고 수량 ≥ 입고예정수량의 100% | 즉시 회송 |
과입고 수량 ≥ 입고예정수량의 30% | 4점 | |||
과입고 수량 < 입고예정수량의 30% | 2점 | |||
9 | 오입고 | - 입고정보에 등록된 SKU와 실제 입고 SKU가 상이 | 2점 | |
10 | 팔레트 적재 | - 팔레트에 소비기한 또는 제조일자/사용기한을 외관상 바로 확인할 수 없도록 적재 | 즉시 회송 | |
11 | 소비기한미표기 | - 입고 박스 외부에 소비기한 또는 제조일자/사용기한 미표기 - 출고 단위 외부에 소비기한 또는 제조일자/사용기한 미표기 (일부 화장품 상품 예외) * 식품 카테고리는 유통기한으로 표기된 상품 입고 불가 | 즉시 회송 | |
12 | 택배 입고 규정 미준수 | - 입고박스 상단에 입고증을 미부착 - 입고예정일로부터 5일 이전 도착 (영업일 기준) | 즉시 회송 | |
- 일 20박스 초과 입고 (단, 밀크런 서비스 지역이 아닌 경우 일 40 박스 초과 입고) | 초과입고분 회송, 1점 | |||
13 | 택배 혼적 입고 규정 미준수 | - 서로 다른 구역에 입고될 SKU를 혼적하여 입고 - 아우터 박스 또는 이너 박스 상단 입고증 미부착 (아우터/이너 박스 모두 상단에 입고증 부착 필수) - SKU별 이너 박스 구분 없이 아우터 박스에 혼적하여 입고 | 즉시 회송 | |
- 입고증 오부착 | 2점 | |||
14 | 일크런 입고 규정 미준수 | - 픽업일 D-1일 15시 이후 ~ 픽업 당일 입고 취소 (영업일 기준) | 1점 & 취소수수료 발생 (청구예정금액의 100%) | |
15 | 상품 파손 | - 파손된 상품 입고 | 즉시 회송 | |
16 | 한글 미표기 수입 제품 | - 법률에 따른 수입 제품 한글 표기 미준수 | 즉시 회송 | |
17 | 입/출고 제한일 미준수 | - 소비기한에 따른 입고/출고제한일을 경과한 상품 입고 | 즉시 회송 |
2) 각 위반 사유별 누적된 페널티 점수에 따른 입고 제한 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누적 페널티 점수 | 입고 제한 규정 |
---|---|
20점 | 2주간 입고 등록 제한 |
3) 누적 벌저은 이전 180일 간의 페널티 점수를 합산한 내역입니다.
4) 페널티가 해제되면 이전 페널티 점수가 초기화됩니다.
(3) 재고 관리
1) “회사”는 재고조사 관련하여 전산상 재고수량과 실재고수량의 차이에 관하여 아래 Loss Rate 이내에서 발생하는 상품의 분실 또는 파손 등 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손실이 아래 Loss Rate를 초과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상품의 “공급가액”을 기준으로회원에게 현금으로 보상합니다.
재고 상품의 Loss Rate: 출고된 재고 수량의 0.03% |
(단, 일부 카테고리는 “회사”가 사전 공지한 별도 Loss Rate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상품의 최초 입고일부터 재고조사일까지 혹은 이전 재고조사일의 다음날로부터 다음 재고조사일(이하 “기준기간”)까지 출고된 재고수량을 기준으로 0.03%의 Loss Rate이 적용되며, 재고 관련 보상확정수량 및 보상금액은 재고보상대상수량에서 Loss Rate을 제외한 후 보상되며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 재고보상금액 = [재고보상대상수량(이하 Loss라고 함) – 위 기준기간내 출고수량 x 0.03%] x 상품의 “공급가액” - 재고보상대상수량 = 상온/저온 센터 전산상 재고수량 – 실제 상온/저온 센터 재고수량 재고 관련 보상금액은 상품별 200만원/월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2) 판매자가 등록한 SKU별로 전산상 재고와 실제 재고를 비교하여 보상액을 산정하며, 공급원가가 등록되지 않은 SKU는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3) 부진/보류재고 운영 정책
3-1) “회사”는 최근 4주간 일평균 출고량과 재고보유일수를 계산하여, 해당 출고량과 보유일수 기준으로 3개월 이상의 잔여재고가 남아있는 SKU 중에서 판매추이 대비 재고가 많아 회전율이 낮거나, 1개월 이상 출고되지 않은 재고(“부진재고”)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3-2) “회사”는 위의 기준에 따라 선정된 부진재고에 대해, 회원에게 통지 후 “상온/저온 센터”에서 해당 SKU를 임의 반출할 수 있습니다.
3-3) “회사”는 소비기한이 경과한 재고 및 반품보류 재고 등 판매 대상 및 기준 등에 적합하지 않은 재고(“보류재고”)에 대해 회원에게 반출신청을 요청하거나 회원의 동의를 받아 폐기할 수 있습니다.
3-4) “상온/저온 센터”에 보관되어 있는 재고는 회원이 직접 반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5) 반출은 정상재고 반출과 보류재고 반출로 나뉘며, 최소 반출희망일로부터 5영업일 전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가. 정상재고 반출 : 반출일 2일전 해당 상품이 판매중지로 전환되며, 반출 완료일 다음 날부터 SKU 상태가 정상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나. 보류재고 반출 : 아래 각 목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재고를 말하며 보류재고에 해당하는 경우 전량 반출신청만 가능합니다.
① 소비기한만료 재고
② 반품 재고
③ 회원 귀책 파손재고
(4) 출고 및 반품 규정
1) 스타배송상품의 경우, "상품등록 시스템" 및 "회사사이트" 상의 주문 정보를 기준으로 영업일 기준 당일 오후 8시까지 결제 완료된 주문에 대해 최대한 당일 순차 출고합니다. 단, 행사 등으로 일시적 또는 단기간 주문이 급증한 경우 미출고가 발생할 수 있으나, 미출고 발생 시에도 순차적으로 출고합니다.
2) 외부주문상품의 경우, 영업일 기준 당일 오후 8시까지 결제 완료된 주문에 대해 최대한 당일 순차 출고합니다. 단, "상온 센터" 운영상황에 따라 스타배송상품이 우선 출고될 수 있습니다.
3) 재고 부족으로 인하여 상품을 출고하지 못할 경우 “회사”는 미출고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상품의 소비기한 관리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상품의 소비기한을 구분하여 소비기한이 임박한 순서대로 출고하거나 상품의 소비기한이 임박하였다는 점을 회원에게 통지 또는 보고하지 않습니다.
5) "상온 센터"의 확장, 이전 및 운영정책 변경에 따라 물품 보관 센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합포장 및 재포장 운영
- 출고 시 SKU의 합포장 및 재포장 여부에 대한 판단은 아래 기준으로 "상온/저온 센터" 최초 입고 시 결정됩니다.
구분 | 설명 |
---|---|
합포장 여부 | 상품의 체적 (가로*세로*높이)에 따라 작업자가 판단 |
재포장 여부 | 상품의 입고 시 박스 상태에 따라 안전배송의 적정성을 고려하여 작업자가 판단 |
7) 상품의 소비기한에 따른 판매기준일 규정
상품에 등록된 출고제한일 미만인 경우, 해당 일자에 상품이 “회사사이트” 내에서 자동품절 처리되며 판매가 불가합니다.
8) 판매 가능한 반품/교환 상품 운영 정책
- 반품/교환 상품이 “상온/저온 센터”에 입고되어 검수 시 반품 검수 코드가 ‘정상’일 경우 반품/교환 상품은 판매가 가능한 가용재고로 전환되며, 해당 재고는 반품 검수일로부터 최대 2주 이내에 판매 가능한 재고로 전환됩니다.
- 반품 검수 코드는 ESM+ 내 반품리포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반품 검수 코드가 '정상'으로 표시되는 상품을 제외한 나머지 상품은모두 "보류재고"에 해당합니다.
9) 반품 상품의 보관
회원이 반품상품 처분에 대하여 별도 의사표시가 없을 경우, “회사”는 30일(‘반품상품 보관기간’) 동안 회원에게 반품상품 보관장소만을 제공합니다. 회원이 반품상품 보관기간을 초과한 경우 “회사”는 1개월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해당 기간 내에 상품의 처분에 관한 지시가 없으면 경매 또는 반출한다는 뜻을 명시하여 회원에게 최고한 후 해당 반품상품을 경매하거나 회원이 ESM+에 명시한 주소지로 반출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반품상품의 반출, 경매, 보관, 최고, 통지 및 회원의 지시에 따른 상품의 처분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3. 저온 센터 운영정책
(1) 입고정책
1) "회사"의 운영 상황에 따라 입고예정 혹은 입고된 상품이 보관되는 센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입고 전 반드시 확인하여 "회사"가 지정한 장소로 상품을 입고하여야 합니다.
2) 입고예정일로부터 최소 1일 전에 입고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3) 입고 가능 시간은 평일 09:00 ~ 16:00이며, 점심 시간에는 입고할 수 없습니다. (점심시간 : 14:00 ~ 15:00)
4) 냉장/냉동 차량을 이용한 화물입고만 가능하며, 팔레트에 적재 후 입고해야 합니다. (박스 단위 또는 일반 화물차량 입고 불가)5) 입고 시 차량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 운송 간 차량온도일지가 제출되어야 하며, 미제출 시 회송될 수 있습니다.
6) 입고 차량은 하차 후 검수 시간(약 30분)동안 대기하여야 하며, 입고기준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차량을 통해 즉시 회송될 수 있습니다.
7) 혼적 입고의 경우 한 팔레트 내 3개 SKU(또는 3개 소비기한)까지 입고 허용되며, 분류작업 추가비용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단, 화주 직접 분류 시 비용 부과하지 않음)
8) 혼적 입고 시 혼적 정보를 외관상 확인 가능하도록 정보를 표기해야 합니다.
9) 한 팔레트에 혼적 상품이 있을 경우, 구분 용이하도록 각 상품별 세로 방향으로 적치하여 입고해야 합니다.
10) 납품 시에는 표준 KPP/AJU 팔레트 사용해야 하며 사이즈 1.1m x 1.1m (가로 x 세로)를 준수해야 합니다. (KPP/AJU 외 팔레트로 입고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환적 작업 비용과 동일)
11) 팔레트 적재 높이는 팔레트 자체 높이 포함하여 1.7m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12) 입고기준을 위반한 경우(입고페널티 표 참조), "회원"에게 위반사유 및 수량을 안내하며 3영업일 이내 입고 위반 상품을 회원이 직접 회수해야 합니다.
13) "회사"가 회원의 위탁을 받아 파악한 상품 수량에 대해서 회원은 이의제기 할 수 없습니다.
14) 입고정책을 위반할 경우 회송처리 될 수 있으며 이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회원이 책임집니다.
15) 반복적으로 입고정책을 위반할 경우, 해당 "회원"에게 전체 또는 일부 물품의 입고를 제한하거나 입고 페널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16) 본 정책에서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상온/저온 센터 배송 정책을 따릅니다.
17) 자세한 입고정책은 링크의 가이드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입고 가이드 안내 바로가기
(2) 입고 페널티 제도
1) 각 위반 사유에 따라 입고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2) 본 페널티 제도에서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상온/저온 센터 배송 정책을 따릅니다.
구분 | 위반 사유 | 설명 | 페널티기준 (1회당) | |
---|---|---|---|---|
1 | 입고정보 미등록 | 입고정보를 등록하지 않고 입고 | 즉시 회송 | |
2 | 입고시간 미준수 | 입고정보 등록 시 선택한 시간대(오전/오후) 미준수 | 1점 | |
3 | 입고증 미지참 | 화물입고 시 입고증 미지참 | 2점 | |
4 | 입고 온도 위반 | 차량 온도 일지 미제출운송 중 기록된 차량 온도가 법적 기준 미달(냉동: -18℃ 이하, 냉장: 0℃ 이상 ~ 10℃ 이하) | 즉시 회송 | |
5 | 입고정보등록 후미입고 | 입고정보를 등록하였으나, 입고정보를 취소하지 않고 해당일 미입고(1주일 기준, 미입고된 SKU 수에 따라 페널티 부과) | 6건 ~ 9건 | 1점 |
10건 이상 2점 | 2점 | |||
15건 이상 | 3점 | |||
6 | 상품정보 불일치 | SKU 등록 및 입고정보 등록 시 입력한 정보와 실제 입고된 상품의 정보가 상이(입수량/판매단위/소비기한/바코드 불일치, 입고수량 오류 등) | 2점 | |
7 | 입고 상품 혼적 | 입고 팔레트에 4개 이상 SKU 또는 소비기한 정보가 혼적되어 입고입고정보에 미표기했으나 혼적되어 입고 | 즉시 회송 | |
8 | 바코드 오류 | 바코드 미표기(또는 미부착)상품 외관에 2개 이상의 바코드가 육안으로 확인 (비가용 바코드는 무관) | 즉시 회송 | |
9 | 입고예정수량 대비 과입고 | 실제 입고 수량이 입고예정수량보다 많음 | 과입고 수량 ≥ 입고예정수량의 100% | ≥100%: 즉시 회송≥30%: 4점<30%: 2점 |
과입고 수량 ≥ 입고예정수량의 30% | 4점 | |||
과입고 수량 < 입고예정수량의 30% | 2점 | |||
10 | 오입고 | 입고정보에 등록된 SKU와 실제 입고 SKU가 상이 | 2점 | |
11 | 소비기한미표기 | 입고 박스 외부에 소비기한 또는 제조일자/사용기한 미표기 | 즉시 회송 | |
12 | 상품 파손 | 파손된 상품 입고 | 즉시 회송 | |
13 | 한글 미표기 수입 제품 | 법률에 따른 수입 제품 한글 표기 미준수 | 즉시 회송 | |
14 | 입/출고제한일 미준수 | 소비기한에 따른 입고/출고제한일을 경과한 상품 입고 | 즉시 회송 |
3) 각 위반 사유별 누락된 페널티 점수에 따른 입고 제한 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누적 페널티 점수
| 입고 제한 규정 |
---|---|
20점 | 2주간 입고등록 제한 |
4) 누적 별점은 이전 180일 간의 페널티 점수를 합산한 내역입니다.
5) 페널티가 해제되면 이번 페널티 점수가 초기화됩니다.
3) 재고 관리
1) 상온 센터 운영 정책과 동일하게 적용되며, 자세한 사항은 “2. 상온 센터 운영 정책 내 (3) 재고 관리”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회송 규정
2) 모든 회송은 화물 차량을 이용한 회송을 원칙으로 합니다.
3) 부득이 즉시 회송이 어려운 경우, 3영업일 이내 "회원"이 직접 차량을 수배하여 회수 또는 3영업일 이내 입고되는 차량을 통해 회송해야 합니다.
4) 3영업일 이내 "회원"이 회수할 수 없는 경우, "저온 센터"와 별도 협의를 통해 반출 진행하며 이에 따른 반출비는 청구될 수 있습니다.
(5) 출고 규정
1) 스타배송상품의 경우,
“상품등록 시스템” 및 "회사사이트" 상의 주문 정보를 기준으로 영업일 기준 당일 오후 6시까지 결제 완료된 주문에 대해 최대한 당일 순차 출고합니다. 단, 행사 등으로 일시적 또는 단기간 주문이 급증한 경우 미출고가 발생할 수 있으나, 미출고 발생 시에도 순차적으로 출고합니다.
2) 외부주문상품의 경우, 영업일 기준 당일 오후 6시까지 결제 완료된 주문에 대해 최대한 당일 순차 출고합니다. 단, "저온 센터" 운영 상황에 따라 스타배송상품이 우선 출고될 수 있습니다.
3) "저온 센터"의 확장, 이전 및 운영정책 변경에 따라 물품 보관 센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상품의 소비기한에 따른 판매기준일 규정
1) 상품에 등록된 출고제한일 미만인 경우, 해당 일자에 상품이 “회사사이트” 내에서 자동품절 처리되며 판매가 불가합니다. 스타배송 저온 소비기한 가이드 바로가기
(7) 포장 및 배송규정
1) 온도정보가 상이한 상품(냉장/냉동)간에는 동일한 회원의 상품이더라도 합포장되지 않으며, 각각 별도의 박스에 포장되어 출고합니다.
2) 모든 SKU는 안전한 배송을 위해 합포장 가능 SKU로 운영되며, 다른 회원의 상품이더라도 냉장상품끼리 혹은 냉동상품끼리는 합포장되어 출고합니다.
3) 모든 상품은 아이스박스에 포장되어 출고되며, 냉매제는 아이스팩, 드라이아이스를 사용합니다. 부자재 사양은 센터 담당자가 정하며, 특정 SKU에 대한 전용 부자재 운영은 불가합니다.
4) 출고되는 상품은 냉장/냉동차량이 아닌 일반 상온 택배차량으로 배송됩니다.
별첨2. 셀러플렉스 센터 운영정책
1. 출고규정
(1) 회원은 물류시스템 내 오더일자 기준으로 영업일 기준 당일 오후 6시까지 받은 주문에 대해 당일출고를 준수해야 하며, “회사”는 회원의 당일출고 미준수에 따른 페널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사 또는 택배사와 협의한 집하마감시간 내 당일출고 필요한 주문이 모두 집하될 수 있도록 출고업무를 진행해야 하며, 사전 협의한 집하마감시간이 변경되는 경우 회사에 즉시 안내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상품판매 페이지에 표기된 도착예정일을 준수하기 위해 출고대상 주문에 대한 일 단위 집하 및 배송 진행정보를 확인해야 하며, 당일 출고율이 다음 기준 미만인 경우 “회사”는 페널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출고 페널티] 셀러플렉스 물류시스템 내 주문 오더일자 기준
당일 출고율 | 누적횟수 | 페널티 적용내용 |
---|---|---|
당일 출고율 97% 미만 | 3회 누적 | 경고 |
5회 누적 | 계약해지 검토 | |
당일 출고율 95% 미만 | 필수 |
(4) 회원의 물류시스템과 실물재고간 불일치로 미출고 및 주문취소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그에 대한 물류처리비용 및 구매자 클레임 해결 비용(이용료, 구매자 CS보상지급 비용 등)을 추가청구 할 수 있습니다.
2. 포장규정
(1) 회원은 “회사”가 택배사와 별도 협의한 스타배송 전용 운송장 양식을 사용하여 출고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 운송장을 사용하여 스타배송 주문을 출고한 행위가 발견되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 이용제한 조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사”가 지정한 스타배송 전용 부자재를 사용하여 상품을 출고해야 합니다. 단, 필요에 따라 일부 부자재는 회사와 협의 하에 회원이 소유하고 있는 부자재를 사용하여 출고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박스를 사용하여 출고하는 경우 이용 박스에 대한 정보를 회사에 사전 제공해야 하며, 정보의 변경(박스 크기, 호수, 사용여부 등)이 필요한 경우 3영업일 전까지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내용을 공유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회원이 책임을 부담합니다.
부자재 종류 | 구분 | 비고 |
---|---|---|
스타배송 박스 | 권장 | 회원 부자재 사용 시 회사에 사양정보 제공 필수 (박스호수, 내/외경 크기) |
스타배송 테이프 | 권장 | |
스타배송 송장 | 필수 |
3. SKU 운영관리 규정
(1) SKU 정보관리
1) 회원은 최초 SKU등록 시 등록 한 SKU의 실제 정보(SKU의 크기, 중량, 합포장 및 재포장 여부, 온도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한 정보와 실제가 다르다고 확인되는 경우 회사는 SKU검수 거부 또는 대상상품을 판매중지처리 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등록한 SKU의 정보 변경이 있는 경우 그 사실을 사전에 “회사”에 공유해야 하며, 정보 공유를 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회원이 책임을 부담합니다.
(2) 소비기한 관리
1) 소비기한 관리 SKU는 등록한 카테고리에 따라 입/출고제한일이 적용되며, 기준일 미만인 SKU의 경우 아래 내용이 적용됩니다.
3-1) 입고제한일 미만인 경우 : 입고등록 불가
3-2) 출고제한일 미만인 경우 : SKU 출고정지 및 판매상품 자동품절 처리
2) 소비기한 괸리 SKU의 경우, ESM+에 입력한 소비기한 정보와 동일한 상품을 배송하여야 하며, 정보가 상이한 경우 “회사”는 대상상품을 판매중지처리 할 수 있습니다.
4. CS 사고 및 보상처리
(1) “회사”가 고객의 CS를 접수한 경우 “회사”는 각 택배 집화점에 사고보상여부를 확인하며, 회원은 확인된 주문에 대해 직접 사고보상 접수를 진행합니다. 단, 일부 택배사의 경우 “회사”가 각 택배 집화점에 사고보상 접수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고객의 CS를 접수한 경우, 직접 사고보상 접수를 진행합니다.
(3) “회사”가 지정한 택배서비스 이용 중에 발생한 사고보상금액(물품가액 및 배송비)입금은 회원과 집화점 간에 협의하여 진행합니다.
(4) 사고배상 처리기준은 집화점의 SLA에 따르되, 회원이 집화점과 별도 체결한 계약이 없을 경우 “회사”와 지정택배사 간에 체결된 계약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5) “회사”와 택배사의 협의 사항에 따라 회원의 업무 범위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5) “회사”와 택배사의 협의 사항에 따라 회원의 업무 범위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5. 클레임 관리
(1) 상품의 배송지연 및 파손/변질(해동 등) 등으로 인해 구매자 클레임이 발생하는 경우, 회원은 구매자의 의사를 확인한 뒤 구매자의 요청에
따라 환불 또는 재출고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구매자의 클레임 환불 또는 재출고 대상이 되는 배송지연 및 사고기준은 다음을 따릅니다.
(2) 회원이 구매자의 청약철회를 제한하고자 하는 경우, 상품페이지 등 구매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교환•반품제한 사유를 게재하여야 하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반품규정이 회원이 지정한 교환•반품조건보다 우선합니다.
6. 서비스 이용가능 기준
(1) 회원의 물류센터에서 출고되는 월 최소 물동량이 “회사사이트” 및 회원의 타 이커머스 채널의 주문을 포함 5천건 이하인 경우 서비스 이용
이 불가합니다.
(2) 회원 또는 “회사”는 셀러플렉스 가입 6개월 이후, 셀러플렉스 출고물동량이 2개월 이상 1천건 미만으로 유지되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별첨3. 스타배송 이용료
1. 도착보장서비스 이용료 (적용시기: 2025년 4월 18일부터)
1) 도착보장서비스는 스타배송을 통해 구매한 상품이 고객에게 약속된 날짜에 배송될 것을 보장하는 서비스로서, 스타배송 서비스 이용 시 공통적으로 도착보장서비스 이용료가 부과되며, 해당 이용료는 부가세(VAT)를 포함한 금액입니다.
구분 | 항목 |
---|---|
상온센터 | 도착보장서비스 이용료 (VAT 포함) |
저온센터 | |
멀티채널센터 | |
셀러플렉스센터 |
2) 회원은 "회사사이트"에서 노출·판매된 주문(외부주문 제외)에 대해, 판매자가 설정한 할인을 제외한 판매가의 1%를 도착보장서비스 이용료로 부담하며, 구체적인 내역은 ES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M+ > 정산관리 > 판매자 공제/할인내역)
3) 도착보장 서비스 이용료 부과기준
구분 | 항목 |
---|---|
부과단위 | 주문번호 기준 |
부과금액 | 판매가에서 판매자할인을 제외한 금액의 1% (VAT 포함) |
부과방식 | 부과금액을 정산금액에서 공제하여 정산 |
2. 풀필먼트 이용료 (적용시기: 2025년 5월 1일부터 / 2025년 4월 30일까지는 기존 이용료 체계 적용함)
2-1. 상온 센터
아래 모든 요금은 부가세(VAT)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회원의 귀책으로 재출고될 경우, 외부주문상품에 적용되는 이용요금(=외부주문 서비스)이 부과됩니다.
구분 | 구분 | 항목(VAT 별도) |
---|---|---|
상온센터 | 기본요금 | 보관비 |
풀필먼트 운영비 | ||
도착보장배송비 | ||
반품/교환 처리비 | ||
부가요금 | 밀크런서비스 이용요금 | |
외부주문서비스 이용요금 | ||
바코드부착서비스 이용요금 | ||
반출서비스 이용요금 | ||
폐기서비스 이용요금 |
(1) 보관비
1) 보관비 부과 대상 재고유형
보관비 부과 대상 재고는 아래와 같습니다.
재고 유형 | 정의 | 재고 상태 |
---|---|---|
정상 재고 | 판매 가능한 재고 | 정상 재고소비기한 만료 재고 |
보류 재고 | 판매 불가능한 재고 | 소비기한 만료 재고 |
반품 재고 | ||
파손 재고(회원 귀책인 경우) |
2) 보관비 부과 기준
2-1) 보관비는 SKU 단위로 부과되며, SKU의 부피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2-2) 기본 보관비(원/일) = SKU 1개당 부피(㎥/PCS) x SKU의 보관수량(PCS) x 1㎥ 기준 보관비용(568원/1㎥·일)
(단, 보관비는 부피에 관계없이 최소보관비 20원부터 부과됩니다.)
3) 재고상태에 따른 보관비 할증 및 입고 제한 정책
3-1) 각 SKU별로 재고보유일수에 따라 재고상태가 매월 결정됩니다.
3-2) 재고상태가 2개월 연속 "초과/체화/장기체화/무판매"에 해당할 경우, 할증 및 입고제한 정책이 적용됩니다.3-3) 할증은 월 단위로 산정됩니다.
3-4) 전월 1일 ~ 전월 말일 간 출고량과 재고량이 0인 경우, 당월 할증 보관비가 면제됩니다.
재고상태 | 재고 보유 일수 | 보관비 | 할증 여부 | 할증률 | 입고 제한 |
---|---|---|---|---|---|
재고보충 | 0일 이상 ~ 15일 이하 | 기본 보관비 | 정상 | 입고 가능 | |
적정 | 16일 이상 ~ 45일 이하 | ||||
충분 | 재고보유일수 46일 이상 ~ 74일 이하 | ||||
재고보유일수 75일 이상 ~ 90일 이하 | |||||
초과 | 재고보유일수 91일 이상 ~ 180일 이하 | 기본 보관비 + 할증 적용 | 할증 | 200% | 입고 가능 |
체화 | 재고보유일수 181일 이상 ~ 365일 이하 | 입고 불가능 | |||
장기 체화 | 재고보유일수 365일 초과 | ||||
무판매 | 최근 30일간 출고량이 없는 SKU |
재고보유일수란? 일정기간 동안의 해당 SKU 의 판매량과 재고를 기준으로 산출
재고보유일수 = 일평균 판매가능재고 ÷ 일평균 출고수량
일평균 기간: 해당월의 1 일 ~ 해당월의 말일
당월(M)의 재고보유일수는 전월(M-1) 1 일 ~ 전월(M-1) 말일까지의 재고 및 출고량을 토대로 산출
(2) 풀필먼트 운영비
1) 풀필먼트 운영비는 입고/출고/시스템 및 포장, CS처리까지 풀필먼트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 주문번호 단위로 부과됩니다.
2) 풀필먼트 운영비(원) = 주문번호당 기본요금(1,300원) + PCS당 추가요금*(200원/PCS)
(단, 풀필먼트 운영비는 주문번호당 최대 3,000원까지 부과됩니다.)
* PCS당 추가요금? 하나의 주문번호에 2개(PCS) 이상 출고될 경우 부과(N개 출고 시, N-1개 만큼 과금)
(예시)3개 출고 시, PCS당 추가요금 = 200원 x (3-1)개
(3) 도착보장배송비
1) 도착보장배송비는 조건부무료배송만 설정 가능합니다.
2) 합포장 가능한 SKU인 경우, 판매자는 주문번호당 1,500원을 부담합니다.
3) 합포장 불가능한 SKU인 경우, SKU의 세 변의 합을 기준으로 아래의 표와 같이 부과됩니다
구분 | 부과단위 | SKU 의 세 변합 | |||
---|---|---|---|---|---|
소(80cm 이하) | 중(120cm 이하) | 대(160cm 이하) | 이형(160cm 이상) | ||
합포장 가능 | 주문번호 | 1,500 | 1,500 | 1,500 | 1,500 |
합포장 불가 | 운송장 | 1,750 | 2,100 | 3,600 | 10,000 |
(4) 반품/교환 처리비
상온/저온 배송 상품의 반품/교환 처리비는 무료입니다.
(5) 밀크런서비스 이용요금
1) 밀크런서비스 이용요금은 박스 단위로 부과되며, 규격(박스의 세변합)에 따라 요금이 결정됩니다.
2) 규격 및 박스 수량은 ESM+에 등록된 입고정보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실제 픽업 수량이 입고정보에 등록된 박스수량과 불일치할 경우, 입고정보에 등록된 수량 기준으로 과금)
박스 크기 | 규격(세 변의 합) | 중량 | 요금 |
---|---|---|---|
극소 | 70cm 이하 | 20kg | 1,818원 |
소 | 128cm 이하 | 20kg | 2,273원 |
중 | 140cm 이하 | 20kg | 2,545원 |
대 | 160cm 이하 | 20kg | 2,727원 |
특대 | 180cm 이하 | 20kg | 5,909원 |
6) 외부주문서비스 이용요금
1) 외부주문은 "일반배송상품"의 주문을 처리해드리는 서비스로서 작업비, 배송비 및 부자재비를 포함하며, 이용요금은 운송장 단위로 부과됩니다.
2) 작업비는 출고 유형(단수/합포), 배송비와 부자재비는 규격(박스의 세변합)에 따라 요금이 결정됩니다.
(단, 반품/교환 작업비 및 배송비는 별도 부과)
출고 유형 | 설명 | 작업비 |
---|---|---|
단수 | 별도 박스 포장 없이 입고 박스 그대로 운송장만 부착하여 출고 | 909원 |
합포 | 한 박스에 여러 개의 상품을 담아 출고 | 1,455원 |
3) 반품/교환 작업비 및 배송비는 “회원” 귀책일 경우 부과됩니다.
3-1) 반품/교환 작업비(원/건) = 기본 작업비(1,000원/건) + 추가 작업비* (273원/SKU)
*추가 작업비? 하나의 운송장에 2개이상 SKU가 입고될 경우 부과 (N개 입고 시, N-1개만큼 과금)
(예시)3개 입고 시, 추가 작업비 = 273원 x (3-1)개
3-2) 반품/교환 배송비는 원주문 출고 박스 세변합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3-3) 원주문이 분리포로 출고된 경우, 출고된 박스 중 가장 작은 박스 크기로 요금이 결정됩니다. (원주문 확인 불가 시, "소" 규격 일괄 적용)
표)
(7) 바코드부착서비스 이용요금
1) 바코드부착(라벨링) 서비스는 SKU에 바코드 스티커를 부착해 드립니다.
2) 바코드부착서비스 이용요금은 SKU별 수량 단위로 부과됩니다.
3) 바코드부착서비스 이용요금(원) = PCS당 기본 요금(91원) x SKU별 수량(PCS)
(8) 반출서비스 이용요금
1) 반출서비스 이용요금은 SKU별 부피 단위로 부과됩니다. (반출 배송비는 "회원"이 부담)
2) 반출서비스 이용요금(원) = SKU당 기본요금(273원) + 반출 SKU의 부피합 x 부피당 반출비용(2,727원/1㎥)
(9) 폐기서비스 이용요금
1) 폐기서비스 이용요금은 SKU별 부피 단위로 부과됩니다.
2) 폐기서비스 이용요금(원) = SKU당 기본요금(91원) + 폐기 SKU의 부피합 x 부피당 폐기비용(91원/1,000c㎥)
2-2. 저온 센터
(1) 아래 모든 요금은 부가세(VAT)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회원의 귀책으로 재출고될 경우, 외부주문상품에 적용되는 이용요금(=외부 주문 서비스)이 부과됩니다.
구분 | 항목 | |
---|---|---|
저온센터 | 기본요금 | 보관비 |
입출고 작업비 | ||
도착보장배송비 | ||
부자재비 | ||
반품 배송비 | ||
부가요금 | 외부주문 서비스 | |
반출 서비스 | ||
폐기 서비스 |
2-3. 셀러플렉스 센터
(1) 서비스 이용료는 다음의 항목으로 구성되며, 모든 요금은 부가세(VAT)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항목 | 설명 |
---|---|
셀러플렉스운영비 | 회원에게 제공되는 셀러플렉스 물류시스템 사용 외 배송 CS 및 기타 운영관리에서 발생하는 모든 제반비용을 포함 |
도착보장배송비 | 셀러플렉스 센터 전용 도착보장 택배서비스 사용에서 발생하는 비용 |
수기출고배송비 | 구매자 클레임 해결을 위해 재출고 |
(2) 항목별 이용료
1) 셀러플렉스운영비
1-1) 매월 셀러플렉스 전용 SKU로 출고된 스타배송 상품의 거래금액 X 0.2%
1-2) 거래금액은 판매자 쿠폰적용 금액이 반영된 판매가 기준이며, 기준 판매가에는 “회사”의 할인 및 쿠폰금액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1-3) 부과기준은 상품이 출고된 출고완료일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2) 도착보장배송비
2-1) 부과 기준
가. 매월 셀러플렉스로 발생된 스타배송 주문의 출고 송장 수 X 배송 비
나. 도착보장배송비 부과 기준은 상품이 출고된 출고완료일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도착보장배송비는 회원의 취급품목 및 이용하는 택배사에 회사와 회원이 협의하여 결정되며, 별도 부속서를 체결하여 정하도록 합니다.
다. 회원은 이용하는 택배사 및 집하점, 요금 등 정보변경이 있는 경우 변경 적용시점 영업일 10일 전일 전에 “회사”에 사전 고지해야 하며 사전에 공유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회원이 책임을 부담합니다.
2-4. 멀티채널 센터
도착보장서비스 이용료 외 요금의 경우 멀티채널물류서비스의 개별 계약에 따라 청구합니다.